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25일 오후 2시부터 2021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 마련을 위한 온라인 공청회를 개최한다.
‘과학기술기본법’에 따라 매년 수립하는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은 다음해 정부연구개발 중점 투자분야 및 효율화 방안, 기술분야별 세부 투자전략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투자방향은 각 부처의 다음 해 연구개발 예산 요구의 기준이 되며 정부연구개발 예산 배분·조정에 중요 지침으로 활용된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민들의 우려를 고려해,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하는 대신 온라인 방식의 공청회를 새롭게 준비했다.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공청회 채널에 접속하면 인터넷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으로 공청회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게시판을 통한 질의·응답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청회에 직접 참석하기 어려운 산·학·연 연구자들의 손쉬운 공청회 참여가 가능해짐에 따라 더욱 활발한 의견 소통이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연구개발 예산 24조원 시대에 걸맞는 성과창출을 위해 자율과 협업 기반의 투자를 강화하고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투자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특히 올해에는 부처간, 연구기관간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협업사업을 통합해 별도로 심의하고 협업 이행 수준을 고려해 예산을 배분·조정할 예정이다.
또한 특정 목표달성과 관련된 부처들이 사업 정보를 서로 공유해 유사·중복 과제 지원을 방지하고 각 부처 성과를 신속하게 연계할 수 있도록 책임부처 지정 등 범부처 사업관리 체계를 유도한다.
공청회 1부에서는 투자방향 전반에 대한 과기정통부의 안건 발표 후 패널토론 및 방청객 질의가 이어지며 2부는 6개 기술 분야별 세부 투자방향 발표 및 심층토론 순서로 진행되며 1, 2부 모두 온라인을 통한 실시간 시청 및 질의·응답이 가능하다.
’21년도 투자방향은 이번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과 관계부처 협의결과 등을 검토·반영해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운영위원회 심의·의결 후 3월 15일까지 관계기관에 통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