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교육청은 2월 18일 오후 4시, 에듀힐링센터에서 에듀코칭 직무연수[교감 전문가과정] 수료식 및 에듀-코치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에듀-코치는 대전교육청에서 전국 최초로 도입한 교육감 인증 자격으로 학교 현장에 코칭 전략을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의미하며 교감 에듀-코치는 각급 학교 교감 및 교육전문직에게 부여되는 에듀-코치 인증 자격으로 학교 경영 코칭은 물론 학생·교직원·학부모 대상 맞춤형 코칭을 할 수 있다.
교감 에듀-코치 자격을 받기 위해서는 에듀코칭 직무연수 기초과정, 심화과정, 전문가과정 등 총 90시간의 연수를 이수해야 하며 코칭 실습 보고서 작성 및 피드백, 1대1 코칭 시연, 코칭 윤리강령 준수 서약의 과정을 모두 거쳐야 한다.
이날 전문가과정을 수료한 에듀-코치는 모두 11명이다.
이로써 2016년이래 에듀힐링센터에서 배출한 에듀-코치는 총 195명이 됐다.
이렇게 양성된 에듀-코치는 학교경영에 코칭 기법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에듀코칭 연구회를 운영해 현장 중심의 코칭 모델 개발 및 일반화에 기여하고 있다.
에듀-코치 인증을 받게 된 와동초 이연옥 교감은 “모든 연수과정을 잘 마치고 에듀-코치 인증을 받게 되어 기쁘고 이제는 나에 대한 이해는 물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찾아 베푸는 일에 힘써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며 “대전교육청 에듀-코치로 대전교육가족의 정신건강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에듀-코치로서의 자긍심과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대전교육청 이송옥 교육정책과장은 “학교 조직의 소통메이커 역할을 하는 교장선생님들의 코칭 리더십 함양을 위해 에듀힐링센터에서 코칭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수진행과 에듀-코치 활동 지원으로 대전교육가족의 잠재된 가능성을 꽃피워 줄 에듀-코치들이 코칭 문화 확산에 기여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