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원은 31일 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인권경영헌장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에서 연구원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하는 인권경영’을 적극 실천해 모든 경영활동 과정에서 사람 중심 연구원으로 거듭날 것을 다짐했다.
연구원 인권경영헌장은 임직원을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보호 및 증진을 목표로 사회적 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인권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구체적으로 헌장은 사람 최우선 경영, 차별 금지와 다양성 존중, 국제인권기준 내용 존중 및지지, 모든 이해관계자의 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책임감, 인권침해 예방과 적극적인 구제, 노동원칙의 준수, 지역사회 주민의 인권이 침해방지, 근로자의 자유로운 모임과 소통 허용, 산업안전과 환경권 보장, 공정한 파트너십과 대가 지급, 소비자의 알권리 보호, 인간 중심의 인권경영 실천 등 12개 항목으로 규정됐다.
이날 연구원 임직원들은 조직원이 존중받는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인권 감수성을 향상시켜 나갈 것은 물론 각 업무 영역에서 인권 중심 행정을 펼쳐나갈 것을 다짐했다.
최근 연구원은 ‘인권영향평가지침 개발’을 통해 전라북도 인권영향평가 도입에 필요한 지침 등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등 세부적인 이행 기준을 마련하는데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