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강원도 교육감 공약 이행, 도민배심원이 평가한다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함께 ‘교육감 공약 도민배심원 회의’ 개최

강원도교육청은 19일, 교육감 공약 이행도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고 교육공동체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함께 ‘도민배심원단’을 구성하여 교육감 공약 이행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현장 밀착형 강원교육 추진, △교육감 공약 추진 실적에 대한 외부 평가 강화, △교육감 공약 모니터링 강화 및 현장의 다양한 의견 반영 등을 위해 도민배심원단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도민배심원은 도민을 대표하여 교육감 공약 이행상황 평가, 조정이 필요한 사업에 대한 적정성 심의 등을 통해 공약사항 추진 방안 및 강원교육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는다.

도민배심원단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위탁으로 구성되었으며, 도내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도민 중 성별 · 연령, 지역별 인구를 고려하여 ARS 무작위 추첨과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 55명이 선발되었다.

도민배심원 회의는 총 3회에 걸쳐 △도민배심원 회의 및 도민배심원 역할에 대한 이해, △분임별 심의안건에 대한 설명 및 질의응답, △분임별 토의 결과 보고 및 투표 등으로 진행된다.

작년에 처음 열린 도민배심원 회의를 통해 강원도교육청은 연간 목표대비 추진율 109.7%, 재정 집행률 98.8%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2021 전국 시·도지사, 교육감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종합평가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받았었다.

도교육청 김재근 기획조정관은 “교육감 공약 도민배심원 회의를 통해 공약사항 이행과정을 민주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여, 임기 내 모든 공약사항의 이행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강원도 교육청]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