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전라북도 민주시민교육 영상 콘텐츠 온라인 공개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도민의 인식개선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전라북도는 전라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도민의 인식개선과 공감대 형성을 위하여 제작한 민주시민교육 콘텐츠를 1월 17일부터 매주 월요일 진흥원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민주시민교육은 일상생활의 각 영역에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 이번에 공개하게 될 민주시민교육 콘텐츠는 시민참여와 공동체 중요성을 내용으로 제작되었다.

첫 번째 공개하는 영상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인식을 재고해 볼 수 있는 콘텐츠로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행태와 가치를 사례 위주로 제시하였으며, 그 사회적 의미와 행동에 대해 도민 스스로 체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12편을 순서대로 공개할 예정이다.

두 번째 영상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여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저변 확대를 위하여 평생교육과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의 의사소통, 세계시민교육 등의 이해도를 높이고 스스로 생각하고 체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세 번째는 민주시민교육을 주제로 진행한 2차례의 정책좌담회 영상으로 전라북도 민주시민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전라북도의 현실과 앞으로 실천사례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다.

김미정 전라북도 자치행정국장은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과 갈등의 확대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민주주의와 민주시민 역량이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는 생활 속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라며, “앞으로 전라북도 민주시민교육이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김학권 진흥원장은 “민주시민교육은 ‘경쟁’을 넘어 ‘협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참여와 실천을 통해 생활 속 민주주의를 확산하여 일상의 삶의 변화를 촉진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민주시민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평생학습 콘텐츠를 온라인에서 보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출처: 전라북도]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