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올해 크리스마스 ‘소상공인 제품’으로 선물하세요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유통센터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발맞춰, 2021년 ‘크리스마스 마켓(12.18~26)’의 사전행사로 추진한 ‘중소·소상공인 ‘특별 제품 100선’이 국민들의 따뜻한 응원과 참여속에서 최종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
올해 공모전은 “국민 산타! 우리 함께 소원(소상공인 응원) 합시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하였으며, 중소·소상공인이 전년(1,063개社) 대비 41.8% 증가한 총 1,507개社가 신청하여, 현장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 열기를 보여주었다.
?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특별 제품 100선! 국민산타 선택(11.22~28일, 1주일)”이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국민평가에는 총 5.7만건에 달하는 투표와 응원이 함께한 가운데,진심어린 격려 댓글도 더해지면서 ‘코로나19’ 피해 중소·소상공인의 새로운 일상을 염원하는 국민들의 바람이 쏟아져 나왔다.
?
국민들이 손수 뽑은 ‘특별 제품 100선’ 중 눈에 띄는 소상공인(제품)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
# ① (지역사회 공헌) 영동대벤처식품㈜, ‘특산와인 키트’
?
충북 영동지역에서 생산된 포도, 사과 등을 원재료로 천연 발효과정(알코올 첨가 無)을 거쳐 만든 지역특산 와인제품이다.
?
개인별 취향에 맞는 와인을 제작하도록 발효용기, 과즙, 효모 등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
냉해, 폭염, 호우 등 자연재해로 인해 발생한 못난이 사과 등을 수매가공상품화하여, 농가소득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등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아 화제를 모으고 있다.
?
# ② (취약계층 지원) 두빛나래협동조합, ‘리얼 누룽지’
?
‘두빛나래’는 “두 개의 빛나는 날개”라는 뜻의 순 우리말이며, 발달장애우와 가족들이 협동조합을 만들어 취약계층이 우리 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도와주는 따뜻한 기업이다.
?
판매 수익의 일부를 지적 장애학생 학교에 지원할 예정으로 직업교육과 자립 지원에도 힘을 쏟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
# ③ (역경극복 청년상인) 마카롱데이즈 ‘다쿠마롱’

일반 마카롱보다 크게 제작하여, 넉넉함을 느낄 수 있는 크리스마스 쿠키제품이다.
?
‘신포시장’에서 청년몰을 운영하며, 유명 외식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반짝 성장도 있었으나 ‘코로나19’ 이후 매출이 급락하는 등 타격을 입어 폐업 직전까지 내몰렸다.
?
상권 침체에 따른 주변 상점의 공실 속에서도, 사업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새 활로를 찾아 점포를 키워 나갔다.
?
지금은 ‘신포시장’ 청년몰을 다시 활성화하는 등 활기를 불어넣으면서 ‘신포시장’을 이끄는 청년상인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기부는 ’21년 크리스마스 마켓 ‘특별 제품 100선’에 선정된 제품들을 본 행사장(마포 축제거리) 전시홍보와 함께 ‘라이브커머스’ 등온오프라인 연계 지원(12.18 ~ 26일)을 통해 마케팅 및 판촉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이하녕 온라인경제추진단장은 “단계적 일상회복과 함께 ’21년 ‘크리스마스 마켓’이 중소소상공인의 새로운 일상과 도약을 뒷받침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며,“소상공인에게 따뜻한 응원과 격려가 될 ‘응원 소비’에도 국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보도자료출처: 중소벤처기업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