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범죄·사고 위험을 해소할 수 있는 국민체감형 ‘과학치안’ 과제 발굴을 위해 대국민 대상으로 ‘제5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22일부터 오는 9월 16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경찰청은 지난 2015년에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범죄에 선제적·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이 행복한 안전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국민안전과 글로벌 과학치안 구현 업무협약’를 체결했고, 협업과제의 하나로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매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의 응모 내용은 크게 ‘해결방안’과 ‘문제제안’으로 구분해 신청·접수를 받으며 해당 분야는 중복해 지원할 수 있다.
해결방안 공모는 범죄예방, 사이버안전, 교통안전, 치안장비, 과학수사, 대테러 등 경찰활동 전 분야에서 과학기술·ICT를 통해 현장 치안력 강화, 치안문제해결, 국민 안전·편익 제고를 위한 ‘과학치안 구현 아이디어’가 대상이며, 문제제안 공모는 과학적 해결방안을 직접 제시하기는 어렵더라도 국민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시급한 해결이 필요한 ‘치안현장의 문제’가 대상이다.
아울러 이번 공모전은 국민과 경찰관 2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고, 시상은 ‘해결방안’에 대해서만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8개, 총 16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할 계획이며, 공모전에서 제안된 아이디어는 앞으로 치안과학기술 연구개발 신규과제 기획 등 국민이 공감하는 치안정책 수립에 활용될 계획이다.
한편,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치안현장의 ‘문제제안’은 제안자 중에서 100명을 추첨해, 모바일 기프티콘을 발송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결과 발표는 주관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과기정통부와 경찰청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일반국민과 현장경찰관이 체감하는 치안문제에 대해 새로운 과학적 해결방안이 제안되어, 우리나라의 치안역량이 과학기술을 통해 한 단계 도약해 안전사회 실현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