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보행약자층의 산림체험활동을 지원하는 ‘무장애 나눔길 조성사업’과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생활환경 개선·심신 치유를 위한 ‘나눔숲 조성사업’등을 내용으로 하는 ‘2020년 녹색자금 지원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녹색자금 지원사업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추진하는 공모사업으로, 경상남도가 추진하는 분야는 보행약자층의 편리하고 안전한 산행을 위한 ‘무장애 나눔길 조성사업’과 사회복지시설 이용자들의 산림복지 향상을 목적으로 한 ‘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사업’이다.
공모사업의 자격·조건과 지원액은 ‘무장애 나눔길 조성사업’의 경우 기초지방자치단체, 공익법인 및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자로 사업 개소 당 6억 원 내외에서 20억 원까지이고, ‘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사업’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비영리법인이 소유·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로 시설별 1억원 내외에서 최대 2억 원까지이다.
해당 사업의 공모를 희망하는 경우 각 심사기준에 맞는 사업제안서를 7월 26일까지 해당 시·군으로 제출하면 된다. 시·군 자체심사를 거쳐 우리도로 제출된 제안서는 산림·조경분야 교수, 산림기술사, 사회복지분야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해 8월 9일까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 접수할 계획이다.
녹색자금 지원사업 중 ‘복지시설 나눔숲 조성사업’과 ‘숲체험·교육사업’은 사업제안서와 사업신청서를 8월 2일까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으로 직접 접수해야 한다.
심사기준으로는 사업제안서 내용의 충실성과 타당성 사업대상지에 대한 사용권리 확보 여부 및 제안면적의 적절성 사업 이후 개방여부 및 지역주민 등과 활용계획의 구체성 사후관리 계획의 구체성 등이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시·군의 산림관련 부서 및 도 산림녹지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