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문화재청 규제개혁, 우리가 책임진다

문화재청 규제개혁위원회 위원 13명 위촉

문화재청은 앞으로 2년 동안 문화재청 규제 관련 사항에 관한 심사와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할 문화재청 규제개혁위원회를 새롭게 위촉했다.

문화재청 규제개혁위원회는 문화재 관련 행정규제를 새로 만들거나 완화할 때마다 해당 사항을 검토하고, 규제개혁 추진상황 점검·평가에 관한 검토·심의를 해왔다.

이번에 신규 위촉된 규제개혁위원회는 기존 위원회와의 연계는 물론, 전문성을 보강한 신규 위원 발굴을 원칙으로 구성했다. 규제개혁 업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온 기존의 위원 7명은 재위촉하는 한편, 문화재 활용 분야 등 민간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해 6명의 위원은 신규로 위촉했다.

새롭게 위촉된 제8기 문화재청 규제개혁위원회는 법령 제·개정에 의한 신설·강화 규제의 적정성과 타당성을 심의하고, 사물인터넷 등 문화재 신산업과 관련한 규제의 신속 확인제도 운영, 문화재청 규제혁신 추진안, 정부가 솔선수범해 규제 사항을 입증 또는 완화하는 ‘정부규제입증책임제’ 과제 검토 등 다양한 규제관련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새롭게 구성한 문화재청 규제개혁위원들의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규제검토와 자문을 받아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해 더 신속하고 파급력 높은 규제개혁 성과를 이루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