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동부교육지원청은 올해 1월 연수구와 협약을 맺고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연수교육혁신지구 사업을 추진중이다.
연수교육혁신지구는 “마을 안에서 미래의 꿈을 키우는 교육혁신도시 연수”란 비전으로 3개의 정책지표에 따른 10개 세부사업에 연수구 예산 12억 2천, 교육청 예산 3억을 투입해 연수구 관내 초, 중학교 46교를 대상으로 추진된다.
동부교육지원청은 학교의 특성을 살린 마을과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과 감성문화예술교육을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교사 연구회, 학부모 동아리, 학생 동아리 운영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소통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하고 있다.
지난달 25일에는 교사 연구회, 학생 동아리 팀을 대상으로, 30일에는 마을연계 교육과정 운영학교와 감성문화예술교육 운영학교 담당자를 대상으로 우수 사례 나눔 및 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그룹별 토론을 통해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연수구에서는 마을자원조사, 학습자원활동가 양성, 연수마을학교를 운영을 통해 마을이 곧 교육의 공간이 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동부교육지원청 담당자는 “앞으로도 연수 및 토론회, 지속적인 컨설팅,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의 질을 높이고 연수구만의 교육혁신 모델을 구축해나갈 예정이며,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교육청과 구청이 긴밀하게 협력하며 다양한 지원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