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구청장 고남석)가 오는 5월 14일까지 2021년 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신청 받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우리 동네와 연수구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제도로써 지난해 연수구는 주민참여예산제도 우수자치단체로 선정되어 장관표창을 수상한바 있다.
구는 내년도 사업을 위해 2019년 주민세(구세 재원분) 징수액 110억원을 참여예산 실링으로 배분했으며, 2개 이상 동에 미치는 사업인 구정참여형, 청소년 참여형 등 구정분야에 60억원, 마을단위?동단위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업 등 동정분야에 50억원을 할당했다.
제안대상은 생활주변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주민밀접사업,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 등 다수주민을 수혜대상으로 하는 공공성 있는 사업이다.
특히, 올해 주민참여예산은 주민자치회 전동 전환에 맞춰 동계획형 사업을 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관내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관?학협치형사업을 시범사업으로 실시함으로써 예산편성과정에 보다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반영할 계획이다.
제안된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각 분과위원회, 청소년참여예산위원회 또는 동 주민자치회의 검토와 심의를 거쳐 9월 주민총회와 민관협의회를 통해 최종 선정되며 의회심의 등 예산편성 과정을 거쳐 2021년에 시행된다.
제안사업 신청은 연수구민이나 지역소재 직장인과 학생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구청 홈페이지 ‘예산편성참여방’에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연수구청 소통정책실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팩스, 우편으로도 가능하다.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우리 지역에 주민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사업예산으로 편성하는 재정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로, 구정 운영에 주민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사업들이 제안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연수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연수구 소통정책실(☎749-6812)로 문의하면 된다.
[보도자료출처: 인천시 연수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