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조광주 위원장은 지난 14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열린 제16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식에 참석해 [경기도 친환경소재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로 개인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지방자치학회는 1988년 창립해 우리나라 지방자치제도의 정착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단체로 16회를 맞는 우수조례 시상은 학회총회 개최 전전년도 9월 1일부터 전년도 8월 31일까지의 1년간 제정된 지방자치제도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조례 중에서 우수한 조례를 선정해 시상하는 것으로 조광주 위원장이 발의한 조례의 우수성이 증명된 결과이다.
2019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조광주 위원장의 [경기도 친환경소재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는 도내 친환경소재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수립과 지원에 관한 사항을 정해 환경보전 및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상 소감에서 조광주 위원장은 “조례가 탄생하기까지 관심 갖고 힘써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현재 우리는 당장 먹고사는 것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지만, 이제는 다음 세대가 자라고 살아야 할 미래를 위해 좀 더 좋은 환경을 물려주는 것을 생각해야 할 때이다.
어쩌면 늦어졌을 수도 있겠지만, 미래먹거리를 위해 신소재·신기술 등의 개발 필요성이 있으며 이것이 경기도에서 시작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줄곧 해온 것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뿌듯하다”고 전했다.